2022년 11월 2일 : 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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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지금

이렇게 살 것 같다 평생을

<나는 잠깐 설웁다>로 서러움의 시기를 노래한 허은실 시인의 두번째 시집을 소개합니다. '십일월'이라는 시는 '언젠가 한 번 이 냄새를 살았던 것 같다'는 자각으로 시작됩니다. 서늘한 한 해의 끝, '슬픔은 가장 거친 옷을 입'(<회복기 2> 중)고 함께 다가와 서는 듯합니다. + 더 보기

42쪽: 가지 마
이승에 신을 숨기는 아이들아
칼을 생각하면
칼은 어디로
사라지고

<칼과 신>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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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지금 _3문 3답

Q : 외워두고 기억하고 싶은 문장이 많습니다. 신작에 수록된 「난주의 바다 앞에서」의 "하지만 그들에게는 두번째 삶이 기다리고 있었다."가 저는 참 좋았는데요. 이 소설집에서 낭독을 한다면, 어떤 단락을 읽고 싶을지 궁금합니다.

A : 「바얀자그에서 그가 본 것」에 나오는 아래의 문장들입니다. 제가 소설의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생각이 담겨 있습니다.

“그 이야기 때문에 울었다고?”
“글쎄. 난 세상은 점점 좋아진다고 생각해. 지금 슬퍼서 우는 사람에게도. 우리는 모든 걸 이야기로 만들 수 있으니까. 이야기 덕분에 만물은 끝없이 진화하고 있어. 하지만 난 비관주의자야. 이상한 말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세상을 좋은 곳으로 만드는 데 비관주의가 도움이 돼. 비관적이지 않으면 굳이 그걸 이야기로 남길 필요가 없을 테니까. 이야기로 우리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인생도 바꿀 수 있지 않겠어? 누가 도와주는 게 아니야. 이걸 다 우리가 할 수 있어. 우리에게는 충분히 그럴 만한 힘이 있어. 그게 나의 믿음이야. 하지만 그럼에도 어쩔 수 없는 순간은 찾아와. 그것도 자주. 모든 믿음이 시들해지는 순간이 있어. 인간에 대한 신뢰도 접어두고 싶고, 아무것도 나아지지 않을 것 같은 때가. 그럴 때가 바로 어쩔 수 없이 낙관주의자가 되어야 할 순간이지. 아무리 세찬 모래 폭풍이라고 할지라도 지나간다는 것을 믿는, 버스 안의 고개 숙인 인도 사람들처럼. 그건 그 책을 읽기 전부터 너무나 잘 아는 이야기였어. 어렸을 때부터 어른들에게 수없이 들었던 이야기이기도 하고, 지금도 책마다 끊임없이 반복되는 이야기이기도 하지. 그분들은 왜 그렇게 했던 이야기를 하고 또 할까? 나는 왜 같은 이야기를 읽고 또 읽을까? 그러다가 문득 알게 된 거야, 그 이유를.”
“이유가 뭔데?”
“언젠가 그 이야기는 우리의 삶이 되기 때문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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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는 지금 : 다산북스

다산북스는 '다산책방', '놀' 등의 브랜드로 문학 라인업을 탄탄히 다져가고 있습니다.
문학을 애정 하는 독자분들이라면 문학매거진 《epiic 에픽》이 친숙하실 것 같아요. 《에픽》은 픽션과 논픽션을 아우르며 다양한 장르의 편견 없는 이야기를 담은 문학 매거진입니다. 한 계절에 한 권씩 출간되며 가장 먼저 계절을 맞이하는 계간지이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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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 MD는 지금

조해진의 소설 <단순한 진심>은 자신의 이름을 찾아 떠난 나나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35년 전 프랑스로 해외 입양되어, 파리에서 배우로, 극작가로 살고 있는 그가 기억하는 한국 이름은 문주였습니다. 문주는 이름의 기원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찍기 위해 서영과 동행하고, 이태원 해방촌에서 복희 식당을 운영하는 주인 할머니와 인연을 맺습니다. 이들에게 이름은 각별합니다. 이름은 한 인간이 머무르는 집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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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도 읽는 그림책

한수지의 그림책 <어떤 책> 속, 덮인 책 속에는 아직 책을 떠나지 못한 한 아이가 남아 있습니다. 윤여준의 그림책 <작은 빛> 속, 지하철을 탄 사람에겐 오늘 어떤 일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긴 여운을 남기는 그림책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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