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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20 별똥별이 떨어지는 그곳에.. 참 괜찮은 눈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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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간지의 완성, 그리고 새로운 시작"
트렌드 코리아 2020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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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겨울, <트렌드 코리아 2009>라는 신간을 소개하면서 "세리 전망과 같이 매년 계속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는 말로 새로운 시리즈의 탄생을 기원했던 일이 생각난다. 금융 위기가 전 세계를 강타했던 당시는 삼성경제연구소가 펴낸 <세리(SERI) 전망>의 시대였다. 그 경제 전망서의 홍수 속에서 '트렌드 코리아'는 소비 트렌드 전망서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다. 그리고 해를 거듭하며 이제는 경제경영 분야의 가장 큰 '연례 행사'가 되었다.

2019년 가을, <트렌드 코리아 2020>을 보며 그렇게 잠시 감회에 젖는다. 그러나 지금 12년이라는 긴 세월을 추억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지난 1년을 회고하고 다가올 1년을 준비하기에도 벅찬 시간 아닌가. 대표 저자인 김난도 교수가 "1년에 책을 두 번 내야 할 정도"라 말할 만큼 트렌드 변화의 속도가 빠르니, 바쁜 독자들은 유행을 따라가기조차 힘든 실정이다. 결국 이 한 권의 책은 놓칠 수밖에 없었던 동향들을 완벽하게 정리한 '커닝 페이퍼'가 된다.

해당 연도의 지지(地支)로 10음절의 트렌드 키워드를 선보이는 전통도 책이 없던 시절까지 합치면 열네 번째를 맞는다. 특히 이번 <트렌드 코리아 2020>은 책으로 12간지를 한 바퀴 돌았다는 각별함이 있다. 이를 축하하며, 그 해가 경자년 쥐띠 해라는 것에도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 쥐는 12간지의 첫 번째 동물 아니던가. 이 시리즈가 혁신과 진화를 통해 다시 새로운 1회전에 성공하기를 기대해 본다. 트렌드 코리아의 제2막이 힘차게 올라간다. - 경영 MD 홍성원
이 책의 첫 문장
2020년은 비전vision의 연도다.

이 책의 한 문장
책의 원고를 처음 쓸 때 에어컨을 켰었는데, 두 달이 지난 지금은 모포를 두르고 글을 다듬고 있다. 기온이 참 빨리도 변한다. 어디 날씨뿐이랴? 13년 전 처음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기획할 때, "매년 책을 낼 만큼 트렌드가 자주 바뀌겠느냐?"고 걱정을 했는데, 지금은 "이러다가 1년에 책을 두 번 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할 만큼 트렌드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북트레일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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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짜' 화제의 소설, 장류진 첫 소설집 출간"
일의 기쁨과 슬픔
장류진 지음 / 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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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을 다루는 사람 입장에서 더 많은 사람이 소설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소설이 화제의 중심에 서길 늘 바라지만, 소설 그 자체가 화제가 되는 일은 실은 그리 자주 일어나진 않는다. 2018년 창비신인소설상으로 등단한 장류진의 소설은 바로 그 흔치 않은 일을 가능케 한 힘이 있는 소설이다. '하이퍼 리얼리즘'으로 무장한, '웃픈' 직장생활의 현실을 다룬 소설 <일의 기쁨과 슬픔>은 웹사이트에 공개됨과 동시에 SNS에서 말 그대로 화제를 모았으며, 서버가 다운될 정도로 트래픽이 발생했다. 40만건의 조회수가 발생한 이 소설이 단행본으로 엮여 드디어 독자를 찾았다.

결혼식 직전 청첩장을 개별적인 점심모임을 통해 받았다면, 반드시 '봉투'라도 보내야 하며, 실수로 그룹 아이디 계정에 전체회신을 했다가는 전 직원이 나의 부서이동 계획을 알게 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 밥을 사기로 한 동료가 8,000원 짜리 메뉴를 주문했는데, 밥을 얻어먹는 입장에서 12,000원 짜리 메뉴를 주문하는 건 상도에 어긋난 일이다. (<잘 살겠습니다> 中)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미묘한 경계가 파티션 위를 거미줄처럼 얽고 지나가고, 일의 기쁨과 슬픔 역시 경계를 따라 교차한다. '개발적으로' 하고 싶은 일을 다 하게 해주겠다는 말에 스타트업 회사로 이직한 개발자 동료의 짜증까지 기어이 이해하게 되고, 친하지도 않은 그를 위해 생일선물을 충동구매한다. (<일의 기쁨과 슬픔> 中) 비효율과 굴욕으로 점철된 생활, 그러나 월급을 받아 항공권을 결제하면 다시 다음 달이 시작된다.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뜨고, 우리는 다시 '흐르는 물에 삽을 씻고' 제 자리에서 오늘의 일을 해야 할 것이다. 동료의 한숨 소리에 왈칵 눈물이 나기도 하고, 그 동료의 슬픔을 이해하기에 '쉴드' 치기도 하는 나날. 이야기가 묘사하는 절묘한 기쁨과 슬픔의 순간들, 소소하고 산뜻하고 섬세하다. 탁월하게 우리가 사는 이 시대를 묘사해온 소설가 정이현이 "오늘의 한국사회를 설명해줄 타임캡슐을 만든다면 넣지 않을 수 없는 책"이라는 평과 함께 추천했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첫 문장
"합시다. 스크럼."

책 속에서
"회사에서 울어본 적 있어요?"
나는 잠시 생각에 잠겼다가 고개를 저었다.
"내가 회사 생활 십오년 하면서 한번도 운 적이 없었거든요. 루바 공연 건 때문에 특진 취소되고, 팀 옮겨지고, 강남에서 판교로 짐 싸서 올 때도 눈물이 안 났어요. 그런데 그 포인트를 보고 있는데 눈물이 나더라고요. 포인트가 너무 많아서. 너무 막막해서."
굴욕감에 침잠된 채로 밤을 지새웠고, 이미 나라는 사람은 없어져 버린 게 아닐까, 하는 마음이 되었다고. 그런데도 어김없이 날은 밝았고 여전히 자신이 세계 속에 존재하며 출근도 해야 한다는 사실을 마주해야 했다. 억지로 출근해서 하루를 보낸 그날 저녁, 이상하게도 거북이알은 결국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포인트로 모닝커피 마시고, 포인트 되는 식당에서 점심 먹고, 포인트로 장 보고, 부모님 생신선물도 포인트로 결제했다. 그렇게 일주일을 더 보내고 나서 그녀는 모든 것을 한결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일의 기쁨과 슬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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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물상 작가 신작, 마법과 환상의 나라 이야기"
별똥별이 떨어지는 그곳에서 기다려 시즌 1: 1
만물상 글.그림 / 재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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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자기한 상상력으로 가득찼던 <양말 도깨비>의 만물상 작가가 돌아왔다! 이번엔 마녀와 고양이, 그리고 빛과 어둠의 세계에 대한 이야기다. 거대하고 탄탄한 세계관 속 핵심 공간 '테이블랜드'는 마법과 미신이 존재하고 별똥별이 떨어지면 마녀가 탄생하는 이상하고 아름다운 나라이다. 이곳에서 태어난 마녀 에픠와 그녀의 고양이 비비는 별똥별이 계속해서 떨어져 실종되고 있는 이유를 쫓아 모험을 떠나게 된다.

사랑스럽고 귀엽지만 각자의 비밀을 간직하고 있는 다양한 캐릭터들과 신비스럽고 어딘가 묘한 만화 속 배경, 그에 어울리는 만물상 작가의 화려한 그림체가 돋보이는 아름다운 작품이다. <양말 도깨비> 이후 새로운 환상담을 기다리고 있던 기존 독자들에게는 커다란 만족을, 만물상 작가를 처음 만나는 새로운 독자들에게는 이전 책까지 찾아보고 싶게 만드는 '마력'을 가진 이야기다. - 만화 MD 도란
함께 읽으면 좋은 만물상 작가의 만화
<양말 도깨비 1>
<어느 그림자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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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보다 실패가 많았던 삶을 통해 배운 것들"
참 괜찮은 눈이 온다
한지혜 지음 / 교유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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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 한 일간지 신춘문예로 등단하여 <안녕, 레나>와 <미필적 고의에 대한 보고서> 두 권의 소설집을 발표한 한지혜 작가의 첫 산문집. 가난의 기억이 선명한 유년기, 성공보다 실패가 많았던 젊은 시절, 그리고 엄마이자 여성 작가로 살아오면서 경험한 일들과 마주한 세상의 풍경들에 관해 담백한 문장으로 써 내려간 53편의 산문을 수록했다.

개천과 단칸방, 철거촌 등에서 기거하며 몇 번이고 들이닥쳤던 빚쟁이들을 견뎌내야만 했던 가난의 시절이 있었다. 대학을 졸업하고 작가가 된 후에도 삶의 형편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작가는 가난, 절망과 어떻게든 싸워온 지난날들을 회상하며 낙관과 비관 그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침 없이 내밀한 이야기를 반듯하게 밀고 나간다. 한국 사회에서 엄마이자 여성 작가로서 살아간다는 것, 그 안에서의 고민과 자책과 열등을 가감 없이 고백하고, 작가로서의 의무와 권리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깊이 고민한다. 개인과 가족의 이야기를 넘어 문단 내 성폭력, 미투, 저소득층 아이들의 아픈 현실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해서도 분명한 목소리를 낸다.

언제나 실패에서 출발한 사람이며, 그 실패가 결국 자신을 여기까지 데리고 왔음을 담담하게 말하는 작가는 자신의 경험으로 섣불리 너를 안다고 하거나, 너에게 위로를 보낸다고 말하지 않는다. 삶으로 빚어진 글 자체가 위로가 되고 희망이 된다. 이런 참 괜찮은 산문집을 만난다는 건 행운이고, 기쁨이다. - 에세이 MD 송진경
이 책의 첫 문장
기억 속에서 내가 책을 읽고 있는 첫 장면은 식당에 딸린 한 칸 방에 있다.

추천사
한없이 다감하고 정겨운 한지혜 작가의 글 앞에서 항상 숨을 죽이고 긴장하게 되는 건 그 안에 오래 벼린 칼날처럼 묵직하고 예리한 시선이 들어 있어서다. 자신이 직접 살아본 시간의 무게와 공간의 넓이, 생활의 온도와 구체적인 사람들의 표정을 거치지 않고서 진실을 이야기할 수는 없다고 믿는 그의 글은 격앙된 목소리나 빌려온 관념, 자극적인 수사 하나 없이 마음을 흔들고 휘저어놓는다. 나는 그 고집스러운 작가적 태도가 미덥고 부럽다. - 윤이형 (소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