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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제11회 젊은작가상 수.. 밤은 이야기하기 좋은 시간.. 세상에서 가장 힘센 소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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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젊은작가상, 강화길 대상!"
2020 제11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강화길 외 지음 / 문학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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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을 알리는 젊음의 문학, 젊은작가상이 돌아왔다. 강화길, 최은영, 김봉곤, 이현석, 김초엽, 장류진, 장희원을 독자에게 소개한다. 올해의 대상은 <다른 사람>의 강화길이 수상했다. 너와 나의 '다름'에 주목하는 소설, <음복(飮福)>은 결혼 후 첫 제사로 시댁을 찾은 세나의 눈에 비친 한 가족의 역사를, 그 역사라는 수면 아래의 권력구조를 마치 스릴러처럼 묘사한다. 왜 시할머니와 시어머니와 고모와 나는, 심지어 단 하루 저녁 이 집을 봤을 뿐인 내가 알아채는 권력의 구조를 (돌아가신 시할아버지와) 시아버지, 아들인 내 남편은 절대 알 수 없는 것인지, 소설은 그 감각에 대해 이야기한다. "정말이지, 소설을 쓰는 건 너무 멋진 일이다."라는 작가 노트에 대한 답으로 "정말이지, 소설을 좋아하는 건 너무 멋진 일이다." 라고 말하고 싶어지는 멋진 소설이다.

우리는 2020년을 어떻게 기억하게 될까. 유독 춥지 않았던 겨울이 지나고, 우리가 알지 못했던 바이러스가 출몰한 해. 사람과 사람 사이엔 거리가 당연해진 이 시기가 지난 후에도 우리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인생을 꾸려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미래가 가리키는 곳에 소설이 있다. 낙태죄 위헌과 임신중단에 대한 이슈에 정면으로 부딪치며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다른 삶에 대해 진지하게 묻는 이현석의 소설 <다른 세계에서도>. 소외된 채 사라지는 친구를 잊고 싶지 않다는, 누구나 당연히 지니고 있을 어떤 마음을 인지 공간이라는 가상 공간과 '스피어'라는 개념을 통해 이야기하며 설득력있게 전개하는 김초엽의 SF <인지 공간>. 2020년이라는 상징적인 해, 우리가 사랑하는 소설의 세계에 미래는 이미 와 있다. 소설과 함께 우리는 미래를 향해 나아갈 것이다. - 소설 MD 김효선
이 책의 첫 문장
너는 아무것도 모를 거야.

이 책의 한 문장
"내가 말했잖니. 기억나?"
그 순간 시어머니와 내 눈이 마주쳤다. 그녀가 내게 미소를 지었다. 몇 분 후에 나는 그 의미를 알게 된다. '정우는 다 모르게 해줘.' 시어머니가 그의 등에서 손을 내렸다. 나는 섬찟 놀라 그 자리에 섰다. 속으로 중얼거렸다. 이건 아니야. 이건 아니지. 하지만 동시에, 나는 그의 얼굴에서 걱정이 잠잠해지는 것을 보았다. 서서히, 고요하게, 모든 그늘이 완전히...... 사라져버리는 것을.

내가 좋아하는 얼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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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이도우의 첫 산문집"
밤은 이야기하기 좋은 시간이니까요
이도우 지음 / 위즈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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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서함 110호의 우편물>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 <잠옷을 입으렴>을 통해 수많은 독자들과 교감하고 소통해온 소설가 이도우. 소설 작품으로만 만나볼 수 있었던 그를 이제 에세이로도 만난다. 그의 첫 산문집인 이번 책은 작가가 몇 년 동안의 밤과 함께한 기록들이다. 작가의 말처럼 촛불 냄새가 나는 밤의 글이자, 처음으로 내밀한 목소리를 내는 책이다.

낮과 밤의 산책로, 어린 날의 여름과 스무 살의 여름과 스물세 살의 여름, 고장 난 시계, SNS를 통해 만난 인연, 관계와 소통, 책과 앨범과 영화... 소소하고 개인적인 기록부터 세 편의 소설을 써내려가는 과정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 그리고 드라마 방영에 관한 이야기까지 엿볼 수 있다. 또한, 독자들을 위한 특별 선물인 '나뭇잎 소설' 아홉 편도 함께 수록하여 보다 특별한 시간을 선사한다. - 에세이 MD 송진경
이 책의 첫 문장
그때부터였다. 그 간판을 보았을 때부터.

이 책의 한 문장
다만 내 마음을 멈칫하게 만든 건, 밤에 쓴 글에서는 촛불 냄새가 난다는 말이었다. 어둠과 불빛은 예상보다 더 감정을 건드려서 햇살 환한 낮에 다시 읽으면 부끄러워 외면하고 싶어지니까. 지난밤의 글을 번번이 지우다가, 문득 어느 날 그게 무슨 상관일까 싶었다. 밤에 쓴 글은 다음 날 밤에 읽으면 되는 것을. 언제나 밤에 읽으면. 새삼 촛불 냄새를 부끄러워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다.

서문 중에서
다만 내 마음을 멈칫하게 만든 건, 밤에 쓴 글에서는 촛불 냄새가 난다는 말이었다. 어둠과 불빛은 예상보다 더 감정을 건드려서 햇살 환한 낮에 다시 읽으면 부끄러워 외면하고 싶어지니까. 지난밤의 글을 번번이 지우다가, 문득 어느 날 그게 무슨 상관일까 싶었다. 밤에 쓴 글은 다음 날 밤에 읽으면 되는 것을. 언제나 밤에 읽으면. 새삼 촛불 냄새를 부끄러워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소설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를 썼을 때 등장인물인 책방지기 은섭에게 그 마음을 많이 실어 보냈다. 그가 소설 속에서 하는 말과 글을 빌려서 내 안에 차곡차곡 누적된 이야기도 꺼내고 싶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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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창비 좋은 어린이책 대상 수상작"
고양이 해결사 깜냥 1
홍민정 지음, 김재희 그림 / 창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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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침하고 도도한 척하지만, 숨길 수 없는 다정함과 사랑스러움. 매력만점 고양이 '깜냥'이 나타났다! 누구와도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멋지게 책을 읽을 줄도, 씰룩씰룩 춤을 즐길 줄도 안다. 고양이는 혼자 가만히 있는 것을 좋아한다고 시큰둥하게 말하면서도, 누군가 자신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되면 망설이지 않고 달려가 도움의 손길을 내밀기도 한다. 모든 문제가 쉽게 풀리는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든 분투하는 모습을 엿보고 있자면, 이 깜냥을 사랑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

시리즈 첫 권에는 아파트 경비실에 잠시 머물게 된 경비원 깜냥이 주민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면서 우정을 쌓아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아파트의 특성상 다양한 사람들이 등장하고, 각각의 에피소드가 옴니버스 형식으로 그려지지만, 이야기의 마지막에 깜냥은 이 모든 것들을 하나로 모아주는 구심점이 된다. 그렇게 모두에게 전해진 깜냥의 따뜻한 마음씨가 이야기를 읽는 독자에게도 전해짐은 물론이다.

"저 집고양이 아니에요. 그러니까 어디에나 있을 수 있어요. 원래 고양이는 그래요." 하고 또 만나자는 인사와 함께 손을 흔드는 깜냥. 아파트를 떠나 새롭게 향한 곳에서 시리즈가 계속될 예정이라고 하니, 또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를 해보아도 좋겠다. (아직 비밀이지만, "어디든 원할 때 떠날 수 있지만 네가 있어서 남은 거야~♪" 속마음을 노래하는 모습도 곧 공개된다고 한다!) - 어린이 MD 강나래
깜냥의 말
안녕! 나는 길에서 태어나 길에서 살아가는 떠돌이 고양이야. 떠돌이 고양이는 이름이 없지만, 나에게는 특별히 ‘깜냥’이라는 이름이 있지. 원래 이름 같은 건 필요 없다고 생각했는데 있으니까 편하고 좋더라고. 누가 내 이름을 부르면 반갑고.
왜 깜냥이냐고? 음, 보다시피 까만색 털을 가진 고양이라서 깜냥이야. 그리고 내 이름에는 '스스로 일을 헤아릴 수 있는 능력'이라는 뜻이 있어. 나한테 꼭 맞는 이름이라고? 나도 그렇게 생각해.
혹시라도 내 집사가 될 생각은 말아줘. 나는 집사한테 사랑받는 것보다 지금처럼 세상 곳곳을 다니며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훨씬 좋거든. 언젠가는 네가 사는 동네에도 찾아갈게. 그때 나를 만나면 이렇게 인사해 줄래?
"안녕, 깜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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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노블로 만나는 '삐삐 롱스타킹'"
세상에서 가장 힘센 소녀 삐삐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지음, 잉리드 방 니만 그림, 김영진 옮김 / 시공주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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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삐 롱스타킹이 탄생 75주년을 기념해 그래픽 노블로 찾아왔다. 원작자 아스트리드 린드그렌과 화가 잉리드 방 니만이 함께 작업한 작품으로, 원작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과 <꼬마 백만장자 삐삐> 속 삐삐의 매력을 더욱 생동감 있게 만날 수 있다. 당당한 표정, 솔직하고 유머러스한 대사, 선명한 원색의 그림에서 묻어나는 유쾌하고 활발한 에너지까지 원작과는 또 다른 재미가 가득하다.

'세상에서 가장 힘센' 삐삐는 지친 말을 번쩍 들어 올려 집에 데려다주거나, 동물을 괴롭히는 못된 사람을 혼내주거나, 친구들과 함께 타고 놀 보트를 옮기는 데에 흔쾌히 자신의 힘을 내어준다. 하지만 이건 삐삐가 가진 힘의 전부가 아니다. 삐삐의 진정한 힘은 어린이들이 존중받고, 자유롭게 존재할 권리를 일상 속에서 끊임없이 주장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알량한 권위에 기댄 어른들 앞에서도 주눅 들지 않고 할 말을 분명하게 해내고, 그들이 만들어놓은 "어린이는 마땅히 이렇게 해야 한다."라는 기존의 관습과 통념, 분리된 세계를 넘어, "삐삐 롱스타킹은 이렇게 한다."라고 분명하게 목소리를 내는 모습은 짜릿한 해방감을 전해주기에 충분하다. 주체적이고, 의리 있고, 자신을 사랑하고 아끼는 용감함에 더해, 누구보다도 힘차게 '행복'을 말하고 있는 '세상에서 가장 힘센 삐삐'의 이야기를 함께 만나보자. - 어린이 MD 강나래
책 속에서
"네가 이 뒤죽박죽 별장에 사는 꼬마 여자애니?"
"아니요, 전 마을 반대편에 사는 꼬마 아줌만데요."
"시시껄렁한 농담 관둬라. 그래, 넌 이름이 뭐니?"
"삐삐로타 델리카테사 윈도셰이드 맥크렐민트 에프레임즈 도우터 롱스타킹이에요."
"삐삐 롱스타킹, 넌 어린이집으로 가야 해."
"전 벌써 어린이집에 있어요. 보세요, 전 어린이죠. 그리고 여긴 제 집이에요. 그러니까 여기가 어린이집이죠."
"어린아이는 혼자 못 산다."
"정말요? 그럼 그 어린이집에 말 데려가도 돼요?"
"당연히 안 되지! 이제 말장난은 그만하고 따라와, 어서!"
"아, 재밌다! 나 잡아 봐라!"
"버르장머리 없는 녀석! 사다리 당장 다시 기대 놓지 못해?"
"왜 화를 내고 그래요? 그냥 술래잡기 놀이하는 건데."
"삐삐, 그러지 말고 사다리 좀 이리 가져다주련?"
"거봐요. 훨씬 듣기 좋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