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웨이스트
모든 제품, 포장 및 자재를 태우지 않고, 환경이나 인간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토지, 해양, 공기로 배출하지 않으며 책임 있는 생산, 소비, 재사용 및 회수를 통해 모든 자원을 보존하는 것.
(“Zero Waste: The conservation of all resources by means of responsible production, consumption, reuse, and recovery of products, packaging, and materials without burning and with no discharges to land, water, or air that threaten the environment or human health.”)
ZWIA(Zero Waste International Alliance)에서 채택한 '제로 웨이스트'의 정의
레스 웨이스트 (less waste) : 환경 오염을 방지하고 자연을 보호하기 위하여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친환경적인 가치관이나 생활양식을 말한다. 레스 웨이스트는 쓰레기를 전혀 만들지 않는 삶을 의미하는 제로 웨이스트보다 처음 도전하는 데 수월하고 부담이 없으며, 쓰레기 배출량 줄이기를 실천하고 유지하기 쉽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지속 가능성과 실천 가능성이 큰 장점인 레스 웨이스트는, 불필요한 물건에 대한 소유욕을 내려놓고 삶에 필요한 최소한의 물건만 갖춘 삶을 뜻하는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할 수 있는 시작점이기도 하다.
하나,
'소비의 날' 정하기 소비하는 날과 소비하지 않는 날은 구분하면 무분별한 소비를 막을수 있습니다.

둘,
'손수건' 휴대하기
제로 웨이스트 필수품을 꼽자면 단연 손수건이죠.
기능은 많고, 가벼워서 휴대하기 편합니다.

+ 더 보기
지퍼백 적게 쓰기
지퍼백은 세척해서 잘 건조한 다음 다회용으로 사용한다.
장 볼 때 가져가서 비포장 채소 등을 담는다.
천 주머니는 계산 시 다시 꺼내야 하는 어려움과 스티커가 잘 떨어지는 불편함이 있었다.

양념병 사지 않기
후추갈이를 제외하고 각종 유리병을 양념 보관 용기로 사용한다.
잼병이나 젓갈병, 꿀병, 술병 등을 깨끗이 씻어 재사용하고 있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