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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추천 eBook

  • 소설

    마법소녀 은퇴합니다

    박서련 신작 마법 소설
    기후 재난이 가속화되어 멸망을 앞둔 지구, 마법과도 같은 특별한 능력으로 세상을 지킬 든든하고 강인한 소녀들이 등장한다.

  • 인문

    시스템 에러

    빅테크 시대의 윤리학
    기술만능주의사회, 철학, 컴퓨터과학, 정치학을 가르치는 세 명의 스탠퍼드 교수가 빅테크의 논리 뒤에 가려진 인간의 자리를 질문하다.

  • 역사

    지리의 힘 2

    팀 마샬 <지리의 힘> 후속편
    지리는 어떻게 나라의 운명을, 세계의 분쟁을, 우리의 선택을 좌우하는가. 지리를 통해 세계를 분석한 <지리의 힘>, 팀 마샬의 통찰을 다시 만난다.

  • 에세이

    언어가 삶이 될 때

    언어를 통해 경험하는 세계
    다문화가정의 구성원으로 자라 미국에서 응용언어학을 공부하고 일본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저자가 삶에서 언어와 함께하는 법을 들려준다.

  • 에세이

    배우의 방

    연기가 끝나면, 배우는 어디로 갈까?
    박정민, 천우희, 안재홍, 변요한, 이제훈, 주지훈, 김남길, 유태오, 오정세, 고두심 배우 10인의 ‘자기만의 방’에서 나눈 심층 인터뷰

  • 사회과학

    미래가 우리 손을 떠나기 전에

    기후 침묵 vs 기후 행동
    명쾌한 서술과 시각 자료로 기후 변화의 과학적 사실과 핵심 논쟁을 정리, 기후 위기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

독자가 권하는 책

처음 시작하는 논어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놓은 책!지혜와 지식과 지략이 집약된 고사성어의 보고『논어』는 어떻게 조선왕조를 지배하는 철학이 되었나?​논어를 처음 대하면서 나는 마치 장자처럼 덩실덩실 춤을 추며 기뻐하게 되었다. 이런 문장을 왜 학교에서는 가르치기를 잊었는지 모르겠다. 우리나라에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미친 『논어』는 사서오경의 첫 번째 책으로 중국 최초의 어록이자 유가의 경전이라 한다. 이런 경전을 외면하는 것은 삶의 진수를 하찮게 여기는 것이리라.​논어는 삶의 이치가 풍부한 철학이다. 서양 철학과는 다르게 사변적이지도 않고 비꼬면서 힘들게 봐야 하는 문장도 아니고, 그냥 읽게 되면 무릎을 치게 만드는 명언 중의 명언과 같은 문장이다.​무엇보다 이 책은 명언 한 문장을 중심으로 ‘명언이 생겨난 배경’과 함께 ‘지혜가 꼬리를 무는 역사 이야기’가 함께 실려져 있다. 이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과 해석을 가미하여 주었기에 논어를 처음 대하는 독자들은 더욱 읽는 재미가 쏠쏠하게 느껴질 것이다.​논어에는 공자와 그 제자와의 문답이 주된 내용이고, 공자의 발언과 행적, 그리고 제자들의 발언 등 인생의 교훈이 되는 말들이 간결하면서도 함축성 있게 기록되어 있다. 논어의 첫 문장은 이러하다. ​"배우면서도 때때로 익힌다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벗이 먼 곳에서부터 오고 있다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화를 쌓아두지 않는다면 또한 군자가 아니겠는가?"​참으로 명문장이다. 이 책을 읽으며 처음 알게 되었는데 『논어』의 ‘논’은 공자가 제자 및 여러 사람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토론한 것이고, 제자들에게 전해주는 가르침을 ‘어’라고 부른다. 쉽게 말해 논하며 가르침을 주는 내용들이다. 아무래도 '어'에 깊은 내용이 있지 않나 싶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공자는 중국보다 조선에 더욱 강력하게 영향을 미친 성현이다. 이 책 한 권이 조선의 정치사회와 가족관계를 좌우한 실로 대단한 책으로 지금도 그 영향이 존재한다. 이미 중국은 공자가 사라진 나라라고 평가 된다. 그와 다르게 한국은 선비 정신과 함께 인의예지(仁義禮智)가 있는 나라라 생각된다. 물론 간혹 지하철과 같은 곳에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예(禮)가 사라진 인간들이 있지만 그럼에도 한국은 공자가 준 영향 속에서 사회구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생각된다.​한 번은 공자에 대한 다큐를 보게 되었는데 공자의 삶을 보면 참으로 열정적인 인간이었고, 고뇌와 절망을 반복하면서 자기의 꿈을 세상의 꿈으로 바꾸고자 평생 방황했던 인물로 그려졌다. 기원전 497년 54세의 공자는 안회, 재아, 자로, 자공 등 4명의 제자와 함께 세상을 바로 잡아 보고자 14년간 기나긴 유랑생활을 하였다. 수천 킬로미터를 걸어 다녔으며 무려 일곱 나라를 두루 돌아다녔다. 그러나 노년에 이르러 그의 꿈이 현실에 펼쳐지지 않자 ‘하늘이 나를 버렸구나’, ‘나의 도가 끝났구나.’, ‘나를 알아주는 사람이 없다’며 실현되지 못한 현실에 아픔을 표하는 것을 보았다. 극진히 아끼는 제자 안연이 죽었을 때 공자는 이렇게 탄식했다고 하는데 "顔淵死. 子曰: “噫! 天喪予! 天喪予!" 즉 공자는 “아! 하늘이 나를 버리셨구나! 하늘이 나를 버리셨구나!”고 말했다. 또한 제자 자로(子路)가 죽었을 때도 “아, 슬프다! 하늘이 나를 망쳐버렸다[天喪予]”라고 했다. 노나라 서쪽의 사냥에서 기린이 잡히자 "나의 도가 궁하게 되었다[吾道窮矣]”고 말했다.​그만큼 이상적이라서 그런가? 아니면 그 도(道)를 따르는데 있어서는 국가로서는 불가능하고 개인으로서만 성취되는 도(道)이어서 그런가? ​그것이 무엇이든 논어는 2500년의 시간이 흐른 지금 시대에도 충분히 귀울여 들을 내용이 가득차 있다. 죽이면 죽일수록 불사신처럼 다시 살아나는 논어라고 말하고 있다. 이미 서양은 논어에 흠뻑 취해 있다. 논어를 아는 사람 또한 논어를 손에 놓고 싶어하지 않는다. 씹을수록 영양가가 있는 음식이 있다. 바로 논어가 그렇다.​어디든 펼치면 '어떻게 이런 문장이 있지'하는 문장이 가득하다. 두 가지만 언급하고자 한다. 不以言擧人, 不以人廢言. “군자불이언거인, 불이인폐언.”이라는 문장이다.그 뜻은 "군자는 말만 듣고 사람을 천거하지 않으며 사람만 보고 그 말을 버리지 않는다."는 뜻이다.품행이 바르지 못한 사람이라고 해서 그 사람의 좋은 말까지 버리는 실수를 하지 말라는 것이다. 매스컴을 통해 괜찮게 본 인물이 있다. 그래서 그 사람의 강연과 글이 좋았는데 어느 날 그 사람이 내 기준으로 볼 때 잘못된 선택을 한 것이다. 그 이후로 그 사람이 말한 것은 좋은 말이라도 아예 쳐다보지 않고 고개를 돌려버렸다. 그런데 책을 보면 공자도 그러했다. 본인은 이렇게 명문장을 쏟아 냈지만 정작 공자는 제자 '재아'가 곤란한 질문을 하자 재아의 질문이 무례하고 고약하다고 여겼다. 또 한 번은 재아가 오제(五帝)의 덕행에 물었는데 평소 제자들을 온화하게 대하던 공자는 차갑게 힐난하듯 대답했다. "너는 그러한 질문을 할 만한 위인이 못된다." 아뿔싸 공자도 사람인 것일까? 또 하나의 문장을 소개한다. 道不同, 不相爲謀​. “도부동 불상위모”이 뜻은 “추구하는 길이 다르면 함께 일을 도모하지 말라.”는 말이다. 이른바 친구를 사귈 때는 무엇보다도 도덕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추구하는 길이 같으면 친구가 될 수 있지만 추구하는 길이 다르면 함께 일을 도모해서는 안 된다. 서로 추구하는 목표가 같으면 실천 방법 역시 비슷하다. 그리되면 쉽게 의기투합할 수 있어서 서로 간에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상대방의 인물 됨됨이를 훤히 꿰뚫어 보기 때문에 헛소문이나 악담에도 서로를 오해하는 일이 없다. 이렇듯 목표가 같으면 상대방에게 유익한 도움을 주며 함께 미래를 창조할 수 있지만 반면에 각자가 추구하는 목표가 다르면 자연스레 헤어지기 마련이다.​이 책은 처음 논어를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쉽게 읽혀지는 책이다. 명언도 좋지만 명언에 관계된 배경과 꼬리를 무는 역사 이야기가 이 책을 더욱 빛나게 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storax님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좁은 문‘ - 앙드레 지드

열린책들 세계문학 243『 좁은 문 』앙드레 지드 / 열린책들     성경 데살로니가전서에 이런 말씀이 있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 불우했던 어린 날... 다행스럽게도 나의 이탈은 교회였다. 둘째의 설움이라고나 할까? 어린 나이에 나만 미움받는 거 같고 가난때문이었는데 매번 언니만 새옷을 사주는 엄마가 미웠었다. 가부장적에다 집에 계신 것 자체가 공포였던 아버지를 피해 달아난 곳이 바로 교회였고 그로인해 삐뚤어지지않기 위한 노력과 자립성을 키웠던 것 같다. 위에서 언급한 말씀이 도무지 집에서는 하나도 실현되지 않는데 교회만 가면 기쁘고 기도하고 감사한 일이 생겼기에 당시 하느님이란 존재를 무척이나 의지했던 나... 하지만 드러내지 않았던 혐오의 시선때문에 나는 그곳을 떠나게 되었다. 믿음이란 무엇이고 그 뜻에 따라 사는 인간에게 시험이란 이름으로 자꾸 벼랑끝으로 내모는지 또 한번 거침없는 믿음에 대한 반항을 했었던 것 같다. ​당시 프랑스의 시대적 배경을 보면 청교도적인 규범과 사촌과의 결혼이 가능했던 사회 그리고 인습은 하느님으로 인해 구원을 얻는다고 믿었다. <좁은 문>은 그러한 하느님의 뜻에 따라 삶을 지향하는 심중을 보여주며 사랑하는 마음에 대한 본능을 금욕을 통해 영혼이 결합한다는 의미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보기엔 무척이나 답답하게 보인다. 긍정적으로는 굳건한 믿음을 지켜 영생의 사랑을 하기위한 노력이겠지만 부정적으로는 그것을 지키고자 마음과 행동이 따로 노는 이중적 행태에 왠지 믿음의 민폐로 보여지기도 했다는 점이다. 시대를 초월한 작가라고 일컬었던 앙드레 지드의 '좁은 문'... 과연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고전 속으로 들어가 본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찾는 자가 적음이라.  열두 살이 되기도 전, 아버지를 여읜 제롬은 어머니와 함께 파리에 정착하며 방학때가 되면 외삼촌 집에 방문을 했다. 그때만난 사촌... 두살 위인 알리사는 조용한 성격에 정숙한 여인으로 집안 일을 도왔고, 한 살 아래인 쥘리에트는 쾌활한 성격으로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아이였다. 어쨌든 제롬은 알리샤를 마음에 두고 있었고 그녀 또한 싫지않은 감정으로 서로 떨어져 있을때는 편지를 주고 받으며 차곡차곡 사랑의 감정을 쌓아갔다.​ 그러던 어느날... 알리사의 어머니 뤼실이 젊은 남자와 바람이 나 집을 나갔고 그런 상황을 마주한 알리사는 믿음을 더욱 굳건히 하여 하느님 안에서 하나가 되기로 다짐하게 된다. 함께 하느님의 뜻에 따라 노력하고 그 아픔을 극복하면 사랑 또한 얻을 수 있을거라는 제롬의 설득에 그녀는 항상 서먹한 모습으로 그를 밀어내고 만다. 그녀가 원하는대로 학업에 열중을 다했으며 사랑을 확인하고자 했으나 그녀는 사랑을 속삭일때마다 한걸음 뒤로 물러섰고 두 사람이 떨어져 있을 때만이 영혼으로 연결지어져 있음을 느낀다는 말에 제롬은 망연자실한 채 흔들리는 마음을 붙잡아두기가 점점 어려워졌으니...​ 마냥 고지식적인 사랑을 노래하는 듯 했으나 제롬 그리고 알리사와 쥘리에트, 제롬의 친구인 아벨 사이의 얽힌 감정에 또한번 혼란을 가져다 준다. 사랑이 희생이 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좁은 문' 속의 인물은 자신의 믿음에 원하는 사랑을 희생하고야 만다. 과연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함이 진정 좁은 문으로 가는 길에 걸림돌이 되는 것일까?​ ​앙드레 지드가 시대를 초월한 작가라고 알려진 이유는 나의 시대에 속하려 애쓰는 것이 아니라 나의 시대에 벗어나려 애쓴다고 그의 일기에 기록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게다가 외사촌 누나를 주인공삼아 수많은 망설임과 다시 쓰기를 거쳐 <좁은 문>을 완성했으니 당시의 시대적으로 판단해 보면 인간의 마음과 종교적 사상의 이중적 잣대를 그려낸 것이 아닐까 싶다. 숭고한 영생의 사랑이 과연 이생을 사는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것은 아마도 선택의 길을 제시해준 것 같았다. 그 선택은 지금 인생의 갈림길에 서 있는 당신의 몫이라고 말이다.   

영이의뜰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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